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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스토텔레스 철학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우리 삶의 궁극적 의미는 무엇일까?’ ‘좋은 삶, 그리고 행복한 삶이란 무엇일까?’
삶을 살면서, 한 번쯤 묻게 되는 질문이다.
그러나 우리는 바쁜 일상에 치여 이러한 질문에 깊이 숙고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그 답을 찾는 과정에서도 많은 어려움에 부딪히고 만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철학이, 특히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이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
오히려 혹자는 이렇게 물을지도 모른다.
2400년 전의 철학이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의미를 가질 수 있을까?
더 나아가 우리가 그의 철학에 공감할 수 있을까?
이 강의는 ‘그렇다’고 답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구름 위의 철학자”가 아니다.
그가 하는 이야기는 우리 범부들이 하고 싶은 이야기와 별개의 것이 아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이야기는 우리 일상인들의 관심과 상식에 늘 접촉해 있다.
그 접촉면은 생각보다 넓다.
그의 이야기는 2,300년 전에 말해진 이야기이지만 그 이야기의 의미는 지금 여기 우리와 우리의 삶을 위한 의미로 재생된다.
쉽게 답이 내려지지 않는 그러나 중요한 물음들이 우리를 자극할 때, 아리스토텔레스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보자.
‘삶의 궁극적 의미는 무엇일까?’, ‘행복한 삶이란 무엇일까?’, ‘우리 인간의 본성은 무엇인가?’, ‘이 세상에 목적은 있는가?’, ‘우리는 우리의 신체 이외에 영혼이라는 것도 가지는가?’
아리스토텔레스는 우리의 상식과 경험이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구할 수 있는 훌륭한 출발점이라는 사실을 보여준다.
우리의 상식적 경험과 철학적 사고 사이에는 생각보다 큰 간극이 없다는 것을 아리스토텔레스는 탁월하게 보여준다.

강좌 운영 계획

강의 계획서

강의 계획서
주차별 주제와 소주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주차 차시
1 아리스토텔레스는 누구인가? 인간종의 특질을 발견한 인간
생애
공적(公的) 페르소나
2 아리스토텔레스가 남긴 텍스트들 텍스트의 성격
앎(지식)의 분류
텍스트 분류
3 아리스토텔레스의 학문방법론 출발점: 현상(phenomena)과 엔독사(endoxa)
현상과 엔독사, 그리고 아포리아(難問)
앎은 체계인가, 아니면 질문인가?
4 형이상학 ‘형이상학’이라는 이름
존재로서의 존재에 관한 학문
존재, 하나임, 무엇임
5 영혼: 살아있는 것들의 ‘무엇임’ ‘영혼’(psychê)이라는 말
영혼, 조직화 원리
영혼의 모든 것이 조직화 원리인가?
6 안다는 것은 원인을 안다는 것 아리스토텔레스의 ‘원인’ 개념
네 가지 원인
아리스토텔레스와 근대 자연과학적 ‘원인’
7 자연세계와 목적 자연종-인공종 유비 성립과 유비 단절
최소한의 목적론
이 세계에 우연은 있는가?
8 중간고사 중간고사
9 삶의 목적은 무엇일까? 삶의 목적, 삶의 좋음 그리고 ‘행복’
최고선
기능논증
10 덕(德)은 무엇일까? 플라톤의 덕 이론 비판과 덕의 분류
덕은 감정에 관계하는 것
중용
11 덕만으로 행복해질 수 있는가? 상식: 행복도 운이고 불행도 운이다
상식의 교정 1: 행복의 구성요소와 행복의 필요조건
상식의 교정 2: 프리아모스 케이스
12 나는 왜 친구가 필요한가? 정의(justice), 타자의 선 그리고 우정
동일한 가치와 동일한 마음, 그리고 우정의 종류
나는 왜 친구가 필요한가?
13 나는 로빈슨 크루소처럼 살 수 있을까? 『정치학』의 개요와 목적
국가(폴리스)는 자연적 사물이다?
나는 왜 국가를 필요로 하는가?
14 아리스토텔레스의 유산들 철학사적 영향사: 고대후기, 중세, 르네상스
서양지성사의 어휘들과 과학적 경험주의
‘아리스토텔레스적 인간’의 탄생
15 기말고사 기말고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이창우 교수
이창우 교수
가톨릭대학교 철학전공 교수
E-mail : dlthdwkd@catholic.ac.kr

서울대학교 철학과 졸업(1988) 후 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1990)를 받았고, 독일 하이델베르크대학교
고전문헌학과를 거쳐(1993-96) 에어랑엔-뉘른베르크대학교에서 철학박사학위(1999)를 받았다.
미국 애리조나주립대학교 철학과 초빙교수(2006-7) 및 한국연구재단 인문학단 전문위원(2011-15)을 역임했으며,
1999년부터 현재 가톨릭대학교 철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는 『Oikeiosis: Stoische Ethik in Naturphilosophischer
Perspektive』 (Freiburg/Munich, 2002), 『서양의 고전을 읽는다 1: 인문ㆍ자연
편』(공저, 휴머니스트, 2006), 『동서양 철학 콘서트: 서양철학편』(공저, 이숲, 2011), 『아리스토텔레스.
인생교과서』 (공저, 21세기북스, 2016) 등이 있고, 역서로는 『소피스트』(플라톤 저, 이제이북스, 2011),
『니코마코스윤리학』(아리스토텔레스 저, 공역, 길출판사, 2012개정판), 『법률』(플라톤 저, 공역, 나남, 근간)
등이 있다.

강좌지원팀

엄가윤
엄가윤
2018.08 가톨릭대학교 석사과정 졸업
2018.08-현재 가톨릭대학교 박사과정 재학
E-mail : uhmgy@naver.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15% 15% 10% 30% 3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전공기초

교재 및 참고문헌

1. 이창우/유원기, 인생교과서: 아리스토텔레스, 21세기북스, 2016.
2. 강상진 외, 서양고대철학2, 길출판사, 2016. (제1-8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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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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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난이도

    전공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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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톨릭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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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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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09시간 45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9.01.23 ~ 2019.05.19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9.02.04 ~ 2019.0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