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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음식윤리인가 : 문제 해결의 열쇠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음식윤리는 음식에 대한 바른 생각과 태도이며, 음식을 만들고, 팔고, 먹을 때 지켜야할 도리다.
음식은 인류의 생존에 꼭 필요하지만, 비윤리적인 음식은 오히려 지속가능한 생존에 해를 끼칠 수 있다.
그런데도 비윤리적인 음식을 많이 만들고 팔고 먹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인데, 이것은 대부분 음식윤리에 대한 우리의 인식 부족에서 비롯된다.
본 강좌는 음식관련 이슈를 지구와 인류공동체로 확대하여 다룰 것이고, 대규모로 다양하게 발생하는 음식관련 사건·사고를 누전차단기처럼 근원적으로 예방할 방안을 모색할 것이다.


강의 목표

1. 음식과 음식윤리의 본질을 인식하고, 음식윤리의 이론 가운데 이기주의, 공리주의, 정의론, 자연법 윤리, 인간존중의 윤리, 생명존중의 윤리, 덕의 윤리를 설명한다.
2. 응용윤리인 의료윤리, 생명윤리, 환경윤리, 소비윤리, 기업윤리와 음식윤리의 관련성을 비교 분석한다.
3. 생명존중, 환경보전, 정의, 소비자 최우선, 동적 평형, 안전성 최우선의 여섯 가지 음식윤리 핵심원리를 파악하고 그 위배사례를 해석한다.
4. 관행농업, 공장식 축산, 광우병, 유전자변형식품과 관련된 음식윤리의 대표적 사례를 분석한다.
5. 음식인 윤리강령을 설정한다.
6. 음식과 생명의 본질을 이해하고, 생명과 인간을 존중하는 마음을 지니며, 음식윤리를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활용한다.

강좌 운영 계획

강의 계획서

강의 계획서
주차별 주제와 소주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주차 차시
1 음식윤리의 개요 착한 음식과 착한 음식인
음식윤리의 키워드
응용윤리로서의 음식윤리
2 음식윤리의 필요성 음식이란 무엇인가?
음식과 공동체
음식윤리의 필요성
3 이기주의, 공리주의, 정의론과 음식윤리 이기주의와 음식윤리
공리주의와 음식윤리
정의론과 음식윤리
4 자연법 윤리, 인간존중의 윤리와 음식윤리 자연법 윤리와 음식윤리
인간존중의 윤리와 음식윤리
음식윤리의 정언명령
5 생명존중의 윤리, 덕 윤리와 음식윤리 생명존중의 윤리와 음식윤리
덕의 윤리와 음식윤리(1)
덕의 윤리와 음식윤리(2)
6 의료윤리, 생명윤리, 환경윤리와 음식윤리 의료윤리와 음식윤리
생명윤리와 음식윤리
환경윤리와 음식윤리
7 소비윤리, 기업윤리와 음식윤리 소비윤리와 음식윤리(1)
소비윤리와 음식윤리(2)
기업윤리와 음식윤리
8 중간고사 중간고사
9 음식윤리의 핵심원리, 생명존중의 원리와 환경보전의 원리 내용을 입력하세요
내용을 입력하세요
내용을 입력하세요
10 정의의 원리와 소비자 최우선의 원리 인간과의 공존
정의
소비자 최우선
11 동적 평형의 원리와 안전성 최우선의 원리 음식의 본질적 요소의 충족
동적 평형
안전성 최우선
12 농업, 축산업과 음식윤리 관행농업과 음식윤리
친환경농업과 음식윤리
축산과 음식윤리
13 광우병, GM식품과 음식윤리 광우병과 음식윤리
GM식품과 음식윤리(1)
GM식품과 음식윤리(2)
14 음식인 윤리강령 음식인
음식인 윤리강령
음식윤리학 요약 및 제언
15 기말고사 기말고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김석신 교수
김석신 교수
가톨릭대학교 식품영양학전공 명예교수
E-mail : kimsukshin@catholic.ac.kr

● 김석신 교수는 원래 식품공학을 전공하였으나, 최근 음식윤리학에 관심을 갖고 연구와 강의에 매진하고 있다.

● 학력
- 서울대학교 식품공학과 학사
- 충남대학교 식품공학과 석사
- 미국 The Ohio State University 식품공학과 박사

● 경력
- 롯데제과 및 롯데주조 사원
- 국방과학연구소 선임연구원
- 조선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전임강사

● 주요저서와 역서
- 음식윤리학-모든 음식인을 위한 응용윤리
- 잃어버린 밥상 잊어버린 윤리
- 나의 밥 이야기
- 맛있는 음식이 문화를 만든다고?
- 좋은 음식을 말한다
- 식품저장학
- 식품가공저장학
- 식품물리학(역서)

강좌지원팀

이미혜
가톨릭대학교 식품영양학전공 박사
E-mail : hoyauny@hanmail.net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30% 10% 30% 3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교양강좌

교재 및 참고문헌

김석신. 『음식윤리학-모든 음식인을 위한 응용윤리』 궁리, 파주(2016)

관련 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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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분야

    자연과학
    (생활과학)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가톨릭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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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5주
    (주당 02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09시간 45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9.02.04 ~ 2019.05.19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9.02.04 ~ 2019.0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