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과학: 현대인이 알아야할 지식들
CAUk
강좌 소개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강좌 운영방법 |
||
차시 학습내용 |
수업방법 |
평가방법 |
학습자료 |
||||
1 |
서론 |
신비의 기관으로 알려진 뇌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이해함 |
1-1. |
뇌의 구조에 대한 설명 |
강좌영상 (42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1-2. |
뇌의 기능에 대한 설명 |
강좌영상 (18분×1개)) |
|||||
1-3. |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
강좌영상 (6분×1개) |
|||||
2 |
뇌연구Ⅰ |
현재까지 진행된 뇌연구에 대하여 이해함(1) |
2-1. |
뇌 연구의 역사, 신경세포의 이식 |
강좌영상 (31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2-2. |
마음의 병이란?, 어린이와 노인의 뇌 차이, 유전자 연구 |
강좌영상 (18분×1개) |
|||||
2-3. |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
강좌영상 (6분×1개) |
|||||
3 |
뇌연구Ⅱ |
현재까지 진행된 뇌연구에 대하여 이해함(2) |
3-1. |
뇌를 진정시키는 물질, 치매 |
강좌영상 (24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3-2. |
도파민과 아세틸콜린의 관계, 뇌에 메스를 대는 것 |
강좌영상 (20분×1개) |
|||||
3-3. |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
강좌영상 (7분×1개) |
|||||
4 |
뇌의 단련 |
뇌를 단련하여 기능을 향상할 수 있을까? |
4-1. |
대화 관련 뇌기능, 아인슈타인의 뇌 |
강좌영상 (22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4-2. |
뇌의 단련과 집중력, IQ와 EQ |
강좌영상 (18분×1개) |
|||||
4-3. |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
강좌영상 (10분×1개) |
|||||
5 |
뇌와 움직임 |
뇌가 몸을 움직이는 사령관이라는 사실을 이해함 |
5-1. |
운동을 가능케하는 뇌기능, 몸으로 배우기 |
강좌영상 (27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5-2. |
소뇌의 역할, 뇌기능의 편측성, 왼손잡이와 뇌기능 |
강좌영상 (21분×1개) |
|||||
5-3. |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
강좌영상 (4분×1개) |
6 |
마음과 뇌 |
마음의 변화가 뇌와 어떠한 관계가 있을까를 이해함 |
6-1. |
마음은 어디에?, 이해하는 문제, 나이와 완고함 |
강좌영상 (20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6-2. |
사랑할 때의 뇌, 기분이 좋을 때의 뇌, 공황장애 |
강좌영상 (22분×1개 |
|||||
6-3. |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
강좌영상 (11분×1개) |
|||||
7 |
중간 고사 |
학습한 내용에 대해 정리하기 위해 이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함 |
7 |
온라인 시험을 실시함 |
4지 선다형의 객관식 시험을 24문항을 이용하여 실시함. |
||
8 |
지각, 인식 Ⅰ |
지각 및 인식기능을 주관하는 뇌의 기능을 이해함(1) |
8-1. |
시각 |
강좌영상 (31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8-2. |
청각과 후각 |
강좌영상 (15분×1개) |
|||||
8-3. |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
강좌영상 (4분×1개) |
|||||
9 |
지각, 인식 Ⅱ |
지각 및 인식기능을 주관하는 뇌의 기능을 이해함(2) |
9-1. |
미각과 촉각 |
강좌영상 (18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9-2. |
평형감각(어지럼증) |
강좌영상 (18분×1개) |
|||||
9-3. |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
강좌영상 (14분×1개) |
|||||
10 |
기억 Ⅰ |
기억의 기전에 대해서 이해함(1) |
10-1 |
기억과 환자 H.M. |
강좌영상 (20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10-2 |
기억 시스템 |
강좌영상 (20분×1개) |
|||||
10-3 |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
강좌영상 (10분×1개) |
|||||
11 |
기억 Ⅱ |
기억의 기전에 대해서 이해함(2) |
11-1 |
기억력 장애 |
강좌영상 (20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11-2 |
치매 |
강좌영상 (20분×1개) |
|||||
11-3 |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
강좌영상 (10분×1개) |
|||||
12 |
환경과 식생활 |
환경과 식생활의 변화가 뇌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하여 이해함 |
12-1 |
환경/식생활과 뇌, 뇌와 아침밥, DHA |
강좌영상 (20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12-2 |
머리 좋아지는 음식, 커피, 술, 담배와 뇌, 다이옥신 |
강좌영상 (20분×1개) |
|||||
12-3 |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
강좌영상 (10분×1개) |
13 |
뇌질환 Ⅰ |
현대인에 흔한 뇌질환에 대해 이해함(1) |
13-1 |
현대인과 스트레스, 정신분열증, 뇌의 휴식 |
강좌영상 (20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13-2 |
잠을 잘 때의 뇌, 잠을 자지 않으면? 연령과 수면 |
강좌영상 (20분×1개) |
|||||
13-3 |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
강좌영상 (10분×1개) |
|||||
14 |
뇌질환 Ⅱ |
현대인에 흔한 뇌질환에 대해 이해함(2) |
14-1 |
약물의존, 뇌에 작용하는 약물들, 장기이식과 뇌사 |
강좌영상 (20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14-2 |
뇌사와 식물인간, 뇌파의 측정, 세뇌술, 세뇌기전 |
강좌영상 (20분×1개) |
|||||
14-3 |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
강좌영상 (10분×1개) |
|||||
15 |
기말 고사 |
배운 내용에 대해 정리하기 위해 이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함 |
15 |
온라인 시험을 실시함 |
4지 선다형의 객관식 시험을 28문항을 이용하여 실시함.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이무열 교수
- <이 무 열>
- 학력
-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졸(의학사)
- 중앙대학교 대학원 의학과 석사과정 졸(의학석사)
- 중앙대학교 대학원 의학과 박사과정 졸(의학박사)
- 강의경력
- - 2015.03.~현재: K-MOOC (한국형 무크) 강의 시작함. 전체 강의 중 강의만족도에서
- 최상위권의
- 결과를 득함. 2018년도*1, 2020년도*2 신문기사 참고*1:
- https://www.yna.co.kr/view/AKR20190221053400004?input=1195m
- *2:
- http://www.veritas-a.com/news/articleView.html?idxno=354782
- - 2006.09.~현재: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의학과 강의 및 실습담당,
- 교양대학에서 인체관련 교양강의담당
- - 2001.09.~2006.08: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부교수-의학과 강의 및 실습담당, 이 기간에
- 중앙대학교
- 교양대학 교양강좌 시작함
- - 1997.09.~2001.08: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조교수-의학과 강의 및 실습담당
- - 1997.03.~1997.06: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연구강사-의학과 강의 및 실습담당
- - 1991.03.~1997.02: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연구조교: 의학과 실습 담당
- 박광열 교수
- <박광열>
- 학력
- 1997.02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 2002.06 – 2013.05 Research Fellow in Harvard Medical
- School
- 현재 대한뇌졸중학회 학술이사, 대한두통학회 연구이사,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 진료지침위원
- 강의경력
- - 2008.03 – 현재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 - 2020.03.01.~2022.06.30. 노인건강간호실습
- - 2020.03.01.~2022.06.30. 의사와 사회
- - 2020.03.01.~2020.06.30. 두통의 병태생리
- - 2019.03.01.~2022.06.30. 뇌졸중의 병태생리
- - 2019.09.01.~2021.12.30. 임상신경학
- - 2018.09.01.~2018.12.30. 임상실습입문/심화 (신경학)
- - 2018.03.01.~2022.06.30. 의학연구자를 위한 프로그래밍
강좌지원팀
- 김시온
- 중앙대학교 의학부
- 신승철
- 중앙대학교 의학부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구분 |
평가유형 |
성적반영여부 (점수가중치) |
평가횟수 (평가시기) |
평가 내용 및 방법 |
형성 평가 |
퀴즈 |
■ Y( 20 %) □ N |
13회 (매주) |
매 강의 시간마다 2문제의 퀴즈를 제공하여 퀴즈 점수도 평가하고 일부 점수는 기본점수로 하여 출석여부를 반영하고자 함 |
총괄 평가 |
중간고사 |
■ Y( 40 %) □ N |
1회 (7주) |
24문제의 4지 선다형의 객관식 시험을 치루고자 함. 온라인 형식 |
기말고사 |
■ Y( 40 %) □ N |
1회 (15주) |
28문제의 4지 선다형의 객관식 시험을 치루고자 함. 온라인 형식 |
|
이수기준 |
( 60 )% |
이상의 평가방법을 통해 60점 이상의 점수를 취득한 경우에는 해당 강의에 대해서 어느 정도 이해가 이루어졌다고 평가하고자 함 |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PDF 파일로 대체합니다.
제목
소제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