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뇌과학: 현대인이 알아야할 지식들 이미지

뇌과학: 현대인이 알아야할 지식들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현대의학 최대 연구주제 중 하나인 뇌 과학에 관하여현대를살아가는 일반인 수준에서 쉽게 이해하고 관심을 갖도록 함에 본 학습의 목표가 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

(주제)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

강좌 운영방법

차시 학습내용

수업방법

평가방법

학습자료

 

 

1

서론

신비의 기관으로 알려진 뇌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이해함

1-1.

뇌의 구조에 대한 설명

강좌영상

(42분×1)

퀴즈(2)

PDF 제공

1-2.

뇌의 기능에 대한 설명

강좌영상

(18분×1))

1-3.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강좌영상

(6분×1)

 

 

 

2

뇌연구Ⅰ

현재까지 진행된 뇌연구에 대하여 이해함(1)

2-1.

뇌 연구의 역사, 신경세포의 이식

강좌영상

(31분×1)

퀴즈(2)

PDF 제공

2-2.

마음의 병이란?, 어린이와 노인의 뇌 차이, 유전자 연구

강좌영상

(18분×1)

2-3.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강좌영상

(6분×1)

 

 

 

3

뇌연구Ⅱ

현재까지 진행된 뇌연구에 대하여 이해함(2)

3-1.

뇌를 진정시키는 물질, 치매

강좌영상

(24분×1)

퀴즈(2)

PDF 제공

3-2.

도파민과 아세틸콜린의 관계, 뇌에 메스를 대는 것

강좌영상

(20분×1)

3-3.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강좌영상

(7분×1)

 

 

4

뇌의 단련

뇌를 단련하여 기능을 향상할 수 있을까?

4-1.

대화 관련 뇌기능, 아인슈타인의 뇌

강좌영상

(22분×1)

퀴즈(2)

PDF 제공

4-2.

뇌의 단련과 집중력,

IQEQ

강좌영상

(18분×1)

4-3.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강좌영상

(10분×1)

 

 

 

5

뇌와 움직임

뇌가 몸을 움직이는 사령관이라는 사실을 이해함

5-1.

운동을 가능케하는 뇌기능, 몸으로 배우기

강좌영상

(27분×1)

퀴즈(2)

PDF 제공

5-2.

소뇌의 역할, 뇌기능의 편측성, 왼손잡이와 뇌기능

강좌영상

(21분×1)

5-3.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강좌영상

(4분×1)

6

마음과 뇌

마음의 변화가 뇌와 어떠한 관계가 있을까를 이해함

6-1.

마음은 어디에?, 이해하는 문제, 나이와 완고함

강좌영상

(20분×1)

퀴즈(2)

PDF 제공

6-2.

사랑할 때의 뇌, 기분이 좋을 때의 뇌, 공황장애

강좌영상

(22분×1

6-3.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강좌영상

(11분×1)

7

중간

고사

학습한 내용에 대해 정리하기 위해 이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함

7

온라인 시험을 실시함

4지 선다형의 객관식 시험을 24문항을 이용하여 실시함.

8

지각, 인식

지각 및 인식기능을 주관하는 뇌의 기능을 이해함(1)

8-1.

시각

강좌영상

(31분×1)

퀴즈(2)

PDF 제공

8-2.

청각과 후각

강좌영상

(15분×1)

8-3.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강좌영상

(4분×1)

9

지각, 인식

지각 및 인식기능을 주관하는 뇌의 기능을 이해함(2)

9-1.

미각과 촉각

강좌영상

(18분×1)

퀴즈(2)

PDF 제공

9-2.

평형감각(어지럼증)

강좌영상

(18분×1)

9-3.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강좌영상

(14분×1)

10

기억

기억의 기전에 대해서 이해함(1)

10-1

기억과 환자 H.M.

강좌영상

(20분×1)

퀴즈(2)

PDF 제공

10-2

기억 시스템

강좌영상

(20분×1)

10-3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강좌영상

(10분×1)

11

기억

기억의 기전에 대해서 이해함(2)

11-1

기억력 장애

강좌영상

(20분×1)

퀴즈(2)

PDF 제공

11-2

치매

강좌영상

(20분×1)

11-3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강좌영상

(10분×1)

12

환경과 식생활

환경과 식생활의 변화가 뇌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하여 이해함

12-1

환경/식생활과 뇌, 뇌와 아침밥, DHA

강좌영상

(20분×1)

퀴즈(2)

PDF 제공

12-2

머리 좋아지는 음식, 커피,, 담배와 뇌, 다이옥신

강좌영상

(20분×1)

12-3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강좌영상

(10분×1)

 

 

13

뇌질환

현대인에 흔한 뇌질환에 대해 이해함(1)

13-1

현대인과 스트레스, 정신분열증, 뇌의 휴식

강좌영상

(20분×1)

퀴즈(2)

PDF 제공

13-2

잠을 잘 때의 뇌, 잠을 자지 않으면? 연령과 수면

강좌영상

(20분×1)

13-3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강좌영상

(10분×1)

 

 

 

14

뇌질환

현대인에 흔한 뇌질환에 대해 이해함(2)

14-1

약물의존, 뇌에 작용하는 약물들, 장기이식과 뇌사

강좌영상

(20분×1)

퀴즈(2)

PDF 제공

14-2

뇌사와 식물인간, 뇌파의 측정, 세뇌술, 세뇌기전

강좌영상

(20분×1)

14-3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강좌영상

(10분×1)

 

 

15

기말

고사

배운 내용에 대해 정리하기 위해 이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함

15

온라인 시험을 실시함

4지 선다형의 객관식 시험을 28문항을 이용하여 실시함.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이무열 professor
이무열 교수
<이 무 열>

학력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졸(의학사)
중앙대학교 대학원 의학과 석사과정 졸(의학석사)
중앙대학교 대학원 의학과 박사과정 졸(의학박사)
강의경력
- 2015.03.~현재: K-MOOC (한국형 무크) 강의 시작함. 전체 강의 중 강의만족도에서
최상위권의
결과를 득함. 2018년도*1, 2020년도*2 신문기사 참고*1:
https://www.yna.co.kr/view/AKR20190221053400004?input=1195m
*2:
http://www.veritas-a.com/news/articleView.html?idxno=354782
- 2006.09.~현재: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의학과 강의 및 실습담당,
교양대학에서 인체관련 교양강의담당
- 2001.09.~2006.08: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부교수-의학과 강의 및 실습담당, 이 기간에
중앙대학교
교양대학 교양강좌 시작함
- 1997.09.~2001.08: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조교수-의학과 강의 및 실습담당
- 1997.03.~1997.06: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연구강사-의학과 강의 및 실습담당
- 1991.03.~1997.02: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연구조교: 의학과 실습 담당

박광열 professor
박광열 교수
<박광열>

학력
1997.02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2002.06 – 2013.05 Research Fellow in Harvard Medical
School
현재 대한뇌졸중학회 학술이사, 대한두통학회 연구이사,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 진료지침위원
강의경력
- 2008.03 – 현재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 2020.03.01.~2022.06.30. 노인건강간호실습
- 2020.03.01.~2022.06.30. 의사와 사회
- 2020.03.01.~2020.06.30. 두통의 병태생리
- 2019.03.01.~2022.06.30. 뇌졸중의 병태생리
- 2019.09.01.~2021.12.30. 임상신경학
- 2018.09.01.~2018.12.30. 임상실습입문/심화 (신경학)
- 2018.03.01.~2022.06.30. 의학연구자를 위한 프로그래밍


강좌지원팀

김시온
김시온
중앙대학교 의학부
신승철
신승철
중앙대학교 의학부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구분

평가유형

성적반영여부

(점수가중치)

평가횟수

(평가시기)

평가 내용 및 방법

형성

평가

퀴즈

Y( 20 %) N

13

(매주)

매 강의 시간마다 2문제의 퀴즈를 제공하여 퀴즈 점수도 평가하고 일부 점수는 기본점수로 하여 출석여부를 반영하고자 함

총괄

평가

중간고사

Y( 40 %) N

1

(7)

24문제의 4지 선다형의 객관식 시험을 치루고자 함. 온라인 형식

기말고사

Y( 40 %) N

1

(15)

28문제의 4지 선다형의 객관식 시험을 치루고자 함. 온라인 형식

이수기준

( 60 )%

이상의 평가방법을 통해 60점 이상의 점수를 취득한 경우에는 해당 강의에 대해서 어느 정도 이해가 이루어졌다고 평가하고자 함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PDF 파일로 대체합니다.

제목

소제목

내용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의료
    (의약)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중앙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5주
    (주당 01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0시간 00분
    (10시간 5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22.12.12 ~ 2023.01.29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22.12.12 ~ 2023.01.29
  9. 강의 언어

    한국어
  10. 자막 언어

    한국어, 영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