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미래교육과 에듀테크  이미지

미래교육과 에듀테크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본강좌는미래교육에대한이해를바탕으로성공적인미래교육디자인을위해에듀테크개념,활용방법,분석방법을이해적용하는데있습니다.미래교육을디자인하기위해먼저미래사회의특성과교육환경변화,현재한국교육의현황과문제점들을탐색하고,미래인재양성을위한학습방법과창의인성교육의구체적인실천방법들을알아봅니다.미래교육에대한이해를바탕으로앞으로도래할미래사회에서교육패러다임을변화시키기위한에듀테크의개념,에듀테크를위한교육방법으로혼합형강의,개별맞춤형교육,빅데이터기반학습분석을알아봅니다. 끝으로행복한에듀테크생태계를구축하기위해교사,학부모,학교의역할과기능들을알아봅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구분

주차명

(주제)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

강좌 운영방법

차시 학습내용

수업방법

평가방법

학습자료

1

AI와 인류의 미래

미래사회의 특성과 미래교육환경의 변화

1-1

미래란? 미래사회는 어떠할까?

강좌영상

퀴즈(2)

PDF 제공

1-2

과학기술 변화

강좌영상

1-3

산업 및 일자리구조 변화

강좌영상

1-4

사회 문화의 변화

강좌영상

2

미래교육 패러다임

세계 각국의 미래교육 준비, 교육패러다임의 변화

2-1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강좌영상

퀴즈(2)

PDF 제공

2-2

미래에 요구되는 역량

강좌영상

2-3

미래교육에서의 사회 인지적 지능

강좌영상

2-4

미래교육의 방향

강좌영상

3

미래교육 위한 현실진단

한국 교육문제를 말한다

3-1

한국 교육의 위치

강좌영상

퀴즈(2)

토론(1)

PDF 제공

3-2

한국 교육의 위기

강좌영상

3-3

학교 교육의 변화

강좌영상

3-4

우리 교육에 주어진 과제

강좌영상

4

미래교육 시나리오

미래교육의 방향과 미래학교 시나리오

4-1

에듀테크와 학교변화

강좌영상

퀴즈(2)

PDF 제공

4-2

미래학교 시나리오

강좌영상

4-3

미래학교 설계

강좌영상

4-4

미래학교에서 고려해야 할 가치

강좌영상

5

미래교육 학습자

미래학습자와 미래학습설계

5-1

미래 학습자란 누구인가?

강좌영상

퀴즈(2)

PDF 제공

5-2

미래학습자의 특성과 학습의 의미

강좌영상

5-3

미래 학습자의 필수 역량: 디지털 리터러시

강좌영상

5-4

미래교육의 모습

강좌영상

6

미래학습자의 역량

미래학습자를 창의인성교육

6-1

미래학습자의 핵심 역량: 창의성

강좌영상

퀴즈(2)

PDF 제공

6-2

창의성 개발과 디자인 씽킹

강좌영상

6-3

감성교육의 필요성

강좌영상

6-4

사회정서적 역량을 위한 교육

강좌영상

7

미래교실의 모습

혼합형 강의, 개념과 유형

7-1

혼합형 강의란?

강좌영상

퀴즈(2)

토론(1)

PDF 제공

7-2

혼합형 강의 유형

강좌영상

7-3

혼합형 강의 유형별 수업설계 전략

강좌영상

7-4

혼합형 강의 참여 전략

강좌영상

8

미래학습전략

에듀테크,

미래학습을 위한 학습환경설계, 개별맞춤형 교육

8-1

미래 학습전략: 학습에 몰입하기

강좌영상

퀴즈(3)

PDF 제공

8-2

인지적 몰입 전략

강좌영상

8-3

사회 정서적 몰입 전략

강좌영상

8-4

주도적, 행동적 몰입 전략

강좌영상

9

중간고사

9

보고서 제출

성찰 보고서 제출

10

에듀테크활용하기

에듀테크 트랜드와 전망,

AR, VR, 메타버스

10-1

에듀테크의 전망

강좌영상 

퀴즈(2)

PDF 제공

10-2

빠르게 성장하는 에듀테크

  강좌영상

10-3

에듀테크와 교육산업

  강좌영상

10-4

에듀테크의 속 학교의 변화

  강좌영상

11

에듀테크 수업계획하기

에듀테크의 교육적 활용과 과제

11-1

메타버스와 에듀테크

  강좌영상

퀴즈(2)

PDF 제공

11-2

소셜러닝과 에듀테크

  강좌영상

11-3

게임과 교육 : 게이미피케이션

  강좌영상

11-4

에듀테크와 자기 구조화 학습

  강좌영상

12

에듀테크 평가하기

빅데이터기반 학습분석

12-1

‘데이터’의 시대와 교수-학습
데이터

  강좌영상

퀴즈(2)

PDF 제공

12-2

학습분석이란

강좌영상 

12-3

학습분석학의 사례 및 확장

강좌영상 

12-4

학습분석학의 도전과 미래

강좌영상 

13

에듀테크 적용하기

AI기반 개별 맞춤형 학습

13-1

AI in Education

  강좌영상

퀴즈(2)

토론(1)

PDF 제공

13-2

AI와 함께하는 학습

강좌영상 

13-3

AIEd 활용의 종류

강좌영상 

13-4

개별 맞춤형 학습의 실현

강좌영상 

14

에듀테크 생태계

에듀테크와 미래교육 생태계

14-1

미래교육 생태계란?

  강좌영상

퀴즈(3)

PDF 제공

14-2

미래교육 생태계 구축 :

학생의 역할

강좌영상 

14-3

미래교육 생태계 구축 :

부모의 역할

강좌영상 

14-4

미래교육 생태계 구축 :

학교/사회의 역할

  강좌영상

15

기말고사

15

계획서 제출

에듀테크 활용 계획서 제출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송해덕 professor
송해덕 교수
현) 중앙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미 펜실베니아 주립대학교 교육공학 박사
E-mail: hsong@cau.ac.kr

강좌지원팀

조교
조교
한국대학교 전산학 박사과정
E-mail: abc@example.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60% 20% 10% 1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제공된 강의자료 확인해주세요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없습니다. 제공된 PDF 확인바랍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교육
    (교육일반)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전공기초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중앙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5주
    (주당 01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0시간 00분
    (10시간 5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22.12.12 ~ 2023.01.29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22.12.12 ~ 2023.01.29
  9. 강의 언어

    한국어
  10. 자막 언어

    한국어, 영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