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
모래놀이치료의 기초적인 이론에서부터 실제 사례까지 살펴봄으로써 모래놀이치료의 매력과 강점, 그 신비한 효과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목적으로 합니다. 또한, 모래놀이치료에 대한 실제적 경험을 습득하기 위해 모래놀이치료실 방문 및 체험학습을 병행하고자 합니다.
주차 | 주차명 | 차시명 | 과제 |
---|---|---|---|
1 | 모래놀이치료 소개 | 모래놀이치료의 세계로 | |
모래놀이치료 준비 | |||
모래놀이치료의 발전과정 | |||
2 | 모래놀이치료의 특성 | 모래놀이치료의 특성 | |
인접영역과의 관계 | |||
모래놀이치료의 적용 | |||
3 | 이론적토대Ⅰ C. G. Jung의 분석심리학 |
C. G. Jung의 생애와 사상 | |
정신세계와 인간관 | |||
마음의 구조:자아(ego)와 그림자 | |||
4 | 이론적토대Ⅱ 분석심리학의 주요개념 |
외적인격과 내적인격, 콤플랙스와 원형 | |
자기(self)와 개성화 | |||
개성화과정과 중년기 발달 | |||
5 | 모래놀이치료의 매력 | 모래놀이치료의 매력Ⅰ | |
모래놀이치료의 매력Ⅱ | |||
모래놀이치료의 매력Ⅲ | |||
6 | 모래놀이치료의 강점 | 통합적 감각체계 | |
상징과 이미지의 세계 – 언어를 초월 | |||
모래상자의 감상 | |||
7 | 모래놀이치료의 실재Ⅰ | 모래놀이치료시설 방문 소개 | |
모래놀이치료의 실시 및 시연 | |||
모래놀이치료의 시작과 기록 | |||
8 | 중간고사(객관식문항) | ||
9 | 모래놀이치료실 방문 및 체험 (서울, 천안 백석대학교 캠퍼스 상담센터) |
||
10 | 모래놀이치료의 실재Ⅱ | 치료자의 역할과 태도 | |
모래상자의 감상-첫상자의 의미 | |||
모래상장의 감상-모래장면의 흐름과 변화 | |||
11 | 모래장면의 해석을 위한 상징의 이해 | 모래장면의 이해 | |
모래상자 속 다양한 상징들 | |||
사례를 통해 본 상징의 이해 | |||
12 | 모래장면의 해석을 위한 분석요소 | 모래장면해석의 원칙 | |
모래장면해석의 분석요소 | |||
사례를 통한 모래장면 해석의 실제 | |||
13 | 모래놀이치료과정의 분석-주제를 중심으로 | 모래상자 속 놀이의 주제 분석 | |
사례를 통한 놀이주제 분석의 실제Ⅰ | |||
사례를 통한 놀이주제 분석의 실제Ⅱ | |||
14 | 모래놀이치료의 효과 | 모래놀이 치료의 효과 | |
사례를 통해 본 모래놀이치료의 내적여정 | |||
사례를 통해 본 모래놀이치료의 신비한 힘 | |||
15 | 평가(객관식문항) |
과제명 | 퀴즈 | 토론 | 과제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10% | 10% | 20% | 30% | 30% |
아니요. 교수님이 그동안 모아놓은 자료를 바탕으로 모이신 자료라 따로 강좌교재는 없습니다. 다만, 강의에 대한 학습자료를 제공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