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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어 문자 배우기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태국어를 처음 배우는 학습자를 위해 태국어 음절을 구성하는 자음, 모음, 성조를 익혀서 문자체계를 이해하고
음절과 단어 읽기와 쓰기를 목표로 한다.
본 강의는 2018년 정부(교육부 국립국제교육원) '특수외국어교육 진흥 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결과입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좌명

태국어 문자 배우기

교수자명

안 종 량

분야

인문계열/언어문화

수준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강좌 내용

태국어를 처음 배우는 학습자를 위해 태국어 음절을 구성하는 자음, 모음, 성조를 익혀서 문자체계 이해하고 음절과 단어 읽기와 쓰기를 목표로 한다.

교 재

주교재: 교수자 작성 교안

부교재: 기초태국어(안종량외 공저)

주차

6

강의언어

한국어 영어 기타

자막여부

있음 없음

한국어 영어 기타

주차

학습 목표 및 주요내용(주제)

학습요소

1

태국어와 태국문자의 특성

1

강의: 태국어의 특성

태국어의 기원과 특성, 태국문자의 구조, 성조를 결정하는 생음과 사음 소리의 차이, 성조의 차이에 관한 전반적인 설명을 듣고, 학습자는 태국어와 태국 문자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동영상: 강의

주교재:

1-1강 교재

퀴즈, 과제: 없음

2

강의: 24자 자음의 명칭과 기본모음

태국어 자음 44자 가운데 24자의 자음명칭과 소리값 장모음 단모음으로 된 18자의 기본모음을 익혀서, 학습자는 이들 자음과 모음으로 이루어진 생음으로 된 음절의 태국 문자를 읽을 수 있고 평성과 4성 성조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다.

동영상: 강의

주교재:

1-2강 교재

퀴즈: 주교재의 강의 내용을 중심으로 4지선다형 5문제, 10

과제: 없음

3

쓰기:자음 24자와 기본모음을 활용한 글자

2강에서 강의한 24자의 자음, 18자의 기본모음, 그리고 이들 자음과 모음으로 이루어진 글자(음절)를 쓰면서, 학습자는 강의의 복습과 쓰기 연습을 할 수 있다.

동영상: 강의

주교재: 1-3강 교재

과제: 다음 주차 강의 전까지 제출

* 과제: 1-3강 교재에 있는 태국어 자음 24, 기본모음 18, 글자(음절)를 써서 제출하기

2

자음의 명칭과 성조구별을 위한 분류 원칙

1

강의: 자음 20자의 명칭과 음절 읽기

1주차 2강에서 배운 자음 24자에 이어 나머지 자음 20자의 명칭을 익혀서 1-2강에서 배운 기본모음을 활용하여 음절을 만들 수 있다. 학습자는 생음으로 된 음절 읽기를 통하여 평성과 4성 성조의 차이를 구별하고 익힐 수 있다. 또한 44자의 자음명칭에서 첫음절은 모두 생음이며 생음의 성조는 평성과 4성만 있음을 알 수 있다.

동영상: 강의

주교재:

2-1강 교재

퀴즈: 없음

과제: 다음 주차 강의전까지 제출

 

2

강의: 자음의 분류

태국어 자음을 초자음일 때의 소리값과 받침(종자음)일 때의 소리값을 그룹별로 나누어 본다. 학습자는 자음의 분류를 통하여 자음의 수(44)가 초자음 소리값(21)과 받침 소리값(8)과 차이가 있음을 이해할 수 있다.이들 자음, 모음, 받침을 활용하여 생음과 사음으로 된 음절의 발음을 할 수 있다.

동영상: 강의

주교재:

2-2강 교재

퀴즈: 주교재2-2의 내용을 중심으로 4지선다형 5문제, 10

과제: 없음

3

쓰기:자음 20자와 기본모음, 받침을 활용

1주차에서 강의한 자음 24자 외 나머지 20자의 자음, 21개 그룹의 초자음, 8개 그룹의 받침(종자음)을 써 보고 나서 이들 자음과 모음으로 이루어진 글자(음절) 쓰기를 연습한다. 학습자는 강의의 복습과 쓰기 연습을 할 수 있다.

동영상: 강의

주교재: 2-3강 교재

과제: 없음

*과제: 2-1강에서 강의한 자음 20(25-44번 자음)와 음절을 써서 제출하기

*정리

- 1주차 자음명칭 24자와 2주차 자음명칭 20자 모두 44자의 명칭을 익힌다.

- 첫음절 소리값과 대표 단어로 된 자음명칭 읽기를 따라 하면서 성조를 느낀다.

- 자음의 명칭을 정확하게 읽으면, 3-4주차 때 성조 구별이 용이하다.

3

자음의 성조법(무형성조)

1

강의: 성조를 위한 자음 분류

성조를 파악하기 위해 태국어 자음 44자를 중자음(9) 고자음(11) 저자음(24)으로 구별하는 원칙을 배운다. 이 원칙을 이해하기 위해 앞에서 배운 자음 명칭을 반드시 숙지해야한다. 학습자는 자음의 분류를 통하여 생음의 성조가 평성으로 되는 자음그룹과 4성으로 되는 자음 그룹으로 나누어 지는 것을 알 수 있게 된다.

동영상: 강의

주교재:

3-1강 교재

퀴즈: 없음

과제: 없음

 

2

강의: 무형성조법

중자음, 고자음, 저자음으로 분류한 자음 그룹별로 상이한 태국어의 무형성조 규칙을 배운다. 학습자는 자음의 명칭에서 파악한 자음의 분류를 통하여 성조부호를 사용하지 않은 태국 글자의 성조를 알 수 있게 된다.

 

동영상: 강의

주교재: 3-2강 교재

퀴즈: 주교재3-1강과 3-2강의 내용을 중심으로, 4지선다형 5문제, 10

과제: 없음

3

쓰기: 생음과 사음 문자 쓰기와 성조 익히기

중자음, 고자음, 저자음으로 이루어진 글자를 생음소리와 사음소리를 내는 글자로 나누어 쓰기를 연습한다. 학습자는 강의의 복습과 각 글자의 성조를 익히는 연습을 할 수 있다.

동영상: 강의

주교재: 3-3강 교재

과제: 없음

 

*토론

- 중자음은 생음은 평성, 사음은 1

- 고자음은 생음은 4, 사음은 1

- 저자음은 생음은 평성, 사음은 단모음이면 3, 장모음이면 2

 

4

유형성조와 이중모음, 음절모음, 이중자음

1

강의: 유형성조법

유형성조원칙;

- 중자음: 1, 2, 3, 4 성조부호 사용 1, 2, 3, 4

- 고자음: 1, 2 부호 성조사용 1, 2

- 저자음: 1, 2 부호 성조사용 2, 3

3개로 분류한 자음 그룹별로 성조부호를 사용하는 유형성조 규칙을 배운다. 학습자는 3-2강의 무형성조 규칙과 함께 태국어 유형성조 규칙을 통하여 태국어의 성조를 알수 있게 된다.

동영상: 강의

주교재:

4-1강 교재

퀴즈: 없음

과제: 없음

 

 

 

2

강의: 이중모음, 음절모음, 이중자음

태국어의 이중모음, 음절모음을 익힌다. 이중자음이 성립되는 조건을 통하여, 학습자는 이중자음이 아닌 글자와의 차이가 있음을 이해하게 된다.

동영상: 강의

주교재: 4-2강 교재

퀴즈: 주교재4-1강과 4-2강의 내용을 중심으로, 4지선다형 5문제, 10

과제: 없음

3

쓰기: 태국어 문자 쓰기

성조부호를 사용한 글자, 이중모음으로 된 글자, 음절모음으로 된 글자, 이중자음으로 된 글자로 나누어 쓰기를 연습한다. 학습자는 강의의 복습과 각 주제별로 글자를 쓰는 연습을 통하여 태국어 문자를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다.

동영상: 강의

주교재: 4-3강 교재

과제: 없음

 

* 토론

- 자음을 3그룹으로 나누어 생음-사음에 따라 성조규칙을 표로 만들어 비교(무형성조표)

- 성조부호를 사용하여 자음 그룹별로 성조규칙을 표로 만들어 비교(유형성조표)

 

5

표기법: 무형모음, 변형모음, 차용어

1

강의: 무형모음과 변형모음

태국어에서 모음의 표기를 생략한 무형모음과 모음의 형태가 변형되는 변형모음 규칙을 통하여, 학습자는 태국어의 다양한 표기법을 이해하게 된다.

동영상: 강의

주교재:

5-1강 교재

퀴즈: 없음

과제: 없음

2

강의: 차용어 표기

태국어에 널리 섞여서 사용되고 있는 고대 인도의 팔리어와 산스크리트어에서 차용되어 사용되고 있는 차용어 표기법을 익혀서, 학습자는 앞으로 배울 중급 고급 수준의 태국어를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동영상: 강의

주교재: 5-2강 교재

퀴즈: 주교재5-1강과 5-2강의 내용을 중심으로, 4지선다형과 o x 5문제, 10

과제: 다음 주차 강의 전까지 제출

3

쓰기: 태국어 문자 쓰기

무형모음으로 된 글자, 변형모음으로 된 글자, 차용어 글자, 묵음자음으로 된 글자, 다음절어 글자로 나누어 쓰기를 연습한다. 학습자는 강의의 복습과 각 주제별로 글자를 쓰는 연습을 통하여 차용되어 사용되는 태국어를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다.

동영상: 강의

주교재: 5-3강 교재

과제: 없음

* 과제: 무형모음, 변형모음, 차용어 표기법 정리한 과제를 작성하여 제출함

6

자음의 변화

1

강의: 중자음화, 고자음화, 이중자음 성조법

자음의 그룹별로 성조가 정해지는 성조규칙에서 자음의 성질이 바뀌는 중자음화, 고자음화 규칙과 이중자음의 성조규칙을 익혀, 학습자는 이 규칙을 적용받지 않는 글자와의 차이점과 유사점을 구체적으로 진술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동영상: 강의

주교재:

6-1강 교재

퀴즈: 없음

과제: 없음

2

강의: 차용어 발음과 성조 바꾸기 연습

태국어에 섞여 사용되고 있는 복음절 차용어의 중복발음, 부호사용법, 음절자음을 익히고 앞에서 배운 글자의 성조를 자유롭게 바꾸는 연습을 통하여, 학습자는 앞으로 배울 중급 고급 수준의 태국어를 이해할 수 있게 되고 태국어 문자 배우기를 마스트하게 될 것입니다.

동영상: 강의

주교재:

6-2강 교재

퀴즈: 주교재6-1강과 6-2강의 내용을 중심으로, 4지선다형 5문제, 10

과제: 없음

3

쓰기: 태국어 문자 쓰기

중자음화 된 글자, 고자음화 된 글자, 차용어, 성조를 바꾼 글자 쓰기를 연습한다. 학습자는 강의의 복습과 각 주제별로 글자를 쓰는 연습을 통하여, 태국어 문자 배우기의 마지막 강의를 마스트하게 될 것입니다.

동영상: 강의

주교재: 6-3강 교재

과제: 없음

기말고사 시행

* 기말고사 (범위: 1-6주차, 45)

기말고사의 시험 문제의 강의 내용만을 대상으로 한다.

본 강좌의 최종 성적은 퀴즈 30%, 토론 10%, 과제 10%, 기말고사 50% 네 가지로 구성되며 퀴즈, 토론, 과제는 정해진 시한 내에 응시하거나 제출해야 한다.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안종량 교수
안종량 교수
부산외국어대학교 동남아창의융합학부 태국어트랙

강좌지원팀

김수남
김수남
부산외국어대학교 대학원 글로벌지역학과 박사과정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평가유형

성적반영여부

(점수가중치)

평가횟수

(평가시기)

평가 내용 및 방법

형성

평가

퀴즈

Y (30%) N

6

(매주)

a. 매 시간 강의에 관련한 퀴즈 5개를 풀어야함

b. 퀴즈 총점을 환산하여 30%반영

토론

Y (10%) N

2

(3,4주차)

a. 3주차 및 4주차에 계획된 두 번의 토론에서, 해당 주차 강의 수강 후 정해진 주제에 대하여 토론 게시판을 통해 토론 참여

b. 토론 이후 토론 레포트 작성 제출

과제

Y (10%) N

3

(1,2,5주차)

a. 1주차 자음 24, 기본모음, 음절을 써서 제출함

b. 2주차 자음 20자와 음절을 써서 제출함

c. 5주차 표기법 마친 후 정리하여 제출함

총괄

평가

기말고사

Y (50%) N

1

(6주 차)

6주차 강의 후 기말고사 실시

이수기준

( 60 )%

       1. 퀴즈: 매주 강의 내용에 대한 이해를 확인하기 위해 매주 2째 강의 직후 실시, 매주 5문항6회를 합산하여 30%

       2. 토론(10%):

        a. 3주차 및 4주차에 계획된 두 번의 토론에서, 해당 주차 강의 수강 후 정해진 주제에 대하여 토론 게시판을 통해 토론 참여

   b. 토론 이후 토론 리포트 작성 제출

       3. 과제(10%):

        a. 1주차 자음 24, 기본모음, 음절을 써서 제출함

   b. 2주차 자음 20자와 음절을 써서 제출함

   c. 5주차 표기법 마친 후 정리하여 제출함

       4. 기말고사: 강좌의 학습 결과를 평가하는 시험이다. 처음 접하는 외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반영하여 퀴즈(30%), 토론(10%), 과제(10%)의 비중을 50%로 하고, 기말고사의 비중을 50%하여 평가 요소를 다양화 함

       5. 본 과정에서 총점 60% 이상을받는다면 문자 배우기 과정을 통과하여문장 배우기 과정에 도전해도 될 것으로 판단함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1. 본 강좌의 수준

본 강좌는 태국어를 처음 배우고자 하는 학습자를 위한 입문과정으로 태국어에 대한 사전 지식이 없어도 수강이 가능하다.
태국어는 자음의 수도 많고 로마자가 아닌 고유의 문자를 사용하기 때문에 처음 배우기를 시도하는 학습자에게는 다른 언어에
비해
진입장벽이 높은 편이다. 하지만 문자 체계를 이해하고 나면 성조도 자동으로 해결되기 때문에 반드시 거쳐야할 과정이다.

2. 선수요건

태국어 입문 학습자를 위한 기본 강좌이므로 학습에 앞서 요구되는 조건은, 주차별 강좌에 들어가기 전 반드시 해당 교재를
읽고
숙지하는 예습과 강좌 후 복습을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교재 및 참고문헌

1. 본 강좌의 주교재
본 강좌의 주차별로 제공하는 자료를 다운로드 하여 사용.

2. 참고문헌
안종량 외,『기초 태국어』부산외국어대학교 출판부

자주 묻는 질문

태국어의 음성 중에 한국어와 차이가 있거나 한국인이 발음하기 어려운 것이 있나요?

외국어라면 반드시 우리말과 다른 음성들이 있게 마련입니다. 그렇지만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 다른 외국어에 비하면 우리말과 같은 소리글자이고 받침 소리가 같기 때문에 성조를 제외하면 크게 어려운 발음은 없습니다. 한국어에 없는 자음은 [ ฟ, ง, ร ]가 있습니다. [ ฟ ]발음은 영어의 [ f ] 발음을 할 줄 알면 해결되고 [ ง ] 발음은 [응] 발음을 할 수 있기에 문제가 없습니다. [ ร ] 발음은 연습을 해야 합니다.

태국어 성조는 배우기가 어렵지 않나요?

태국어의 성조는 평성을 포함하여 5가지가 있습니다. 태국어의 문자 체계를 이해하면 단어의 성조를 자동으로 알 수 있기 때문에 중국어처럼 단어마다 성조가 몇 성인지 외울 필요는 없습니다. 평성 외 1성부터 4성까지 소리를 내고, 이를 듣고 구별하기 위해서 부단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태국어는 어순이 한국어과 다른가요?

태국어의 어순은 한국어와 같지 않고 영어와 거의 같습니다. 태국어는 동사나 형용사의 형태가 변하지 않는 고립어이고 주어 목적어 등의 격조사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문법이 간단한 편입니다. 문자 배우기를 마치고 나서 6개 정도의 기본 문형만 배우면 문장 만들기는 쉬운 편입니다.

태국어 문자를 먼저 배워야 할지 말을 먼저 배워야 할지요?

태국 문자를 배우지 않고도 태국어를 말할 수는 있습니다만 이는 글을 읽거나 쓸 줄을 모르는 문맹인 것이지요. 본 강좌는 태국어 배우기가 어렵다고 생각하는 학습자에게 문자를 읽고 쓸 줄 알게 되면 태국어가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리고 회화든 번역이든 문자를 먼저 익혀야 한다는 취지에서 개설하였습니다.

기본적으로 어느 정도의 어휘력을 지니면 생활 속에서 소통하는데 지장이 없을까요?

많으면 많을수록 좋겠습니다. 기본적인 외국어 습득에는 2,600시간의 연습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제한된 시간에서 일상적으로 널리 자주 사용하는 어휘부터 시작해서 본인이 관심을 갖는 분야의 어휘를 습득해야 되겠지요. 일반적으로 나만의 문장 400개에서 사용하는 어휘를 알면 좋겠습니다. 어휘자료로 안종량 외,『기초 태국어』부산외국어대학교 출판부의 부록편에 필요 단어를 주제별로 수록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시중에 스마트폰의 앱이나 네이버의 태국어-한국어 사전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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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분야

    인문
    (언어ㆍ문학)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전공기초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부산외국어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06주
    (주당 01시간 3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01시간 00분
    (02시간 44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9.01.09 ~ 2019.02.09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9.01.11 ~ 2019.0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