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그가 국가를 위해 헌신하고 사회교화와 후학을 가르치며, 자신의 명리(名利)를 추구하지 않고 오로지 애민과 국가를 위한
헌신으로
일관한 정신을 배울 필요가 있다.
국가의 시무(時務)에 정통한 행정가였으며, 늘 실무에서 유효적절한 대비책을 제시한 율곡 철학에 대해 율곡의 학문관,
율곡의
경세론과 국가리더십, 율곡의 애민정신과 그의 교육사상 다음 세 가지 내용에 초점을 맞추어 강의를 진행하는데 목적이 있다.
주차 |
학습 목표 및 주요내용(주제) |
학습요소 |
|
1 |
성리학의 형성과정 및 조선건국 |
||
1 |
성리학의 형성과정과 주요이론 |
강의영상(15분), 퀴즈(5개) |
|
2 |
조선의 건국과 성리학 |
강의영상(15분), 퀴즈(5개) |
|
2 |
조선시대 사림(士林)과 율곡 |
|
|
1 |
사림(士林)과 사화(士禍), 붕당(朋黨)과 당쟁(黨爭) |
강의영상(15분), 퀴즈(5개) |
|
2 |
율곡의 생애와 사상 및 사상사적 의미 |
강의영상(15분), 퀴즈(5개) |
|
3 |
율곡 성리학과 왕도정치론 |
|
|
1 |
율곡의 성리학의 주요 이론 |
강의영상(15분), 퀴즈(5개) |
|
2 |
율곡의 왕도정치론 |
강의영상(15분), 퀴즈(5개) |
|
|
율곡의 왕도정치의 현대민주주의에 대한 토론 |
토론 |
|
4 |
중간고사 |
|
|
5 |
율곡의 애민사상과 사론(士論) |
|
|
1 |
율곡의 애민사상 |
강의영상(15분), 퀴즈(4개) |
|
2 |
율곡의 사론(士論)과 국시론(國是論) |
강의영상(15분), 퀴즈(5개) |
|
6 |
율곡의 실천교육과 개혁론(改革論) |
|
|
1 |
율곡의 무실론(務實論) |
강의영상(15분), 퀴즈(4개) |
|
2 |
율곡의 교육사상 |
강의영상(15분), 퀴즈(4개) |
|
3 |
율곡의 국가개혁론 |
강의영상(15분), 퀴즈(4개) |
|
|
율곡의 사회개혁에 관한 토론 |
토론 |
|
7 |
기호학파와 율곡사상의 현대적 의의 |
|
|
1 |
기호학파(畿湖學派)와 파주삼현(坡州三賢) |
강의영상(15분), 퀴즈(4개) |
|
2 |
율곡의 학문과 넓이, 현대적 의미 |
강의영상(15분), 퀴즈(4개) |
|
8 |
기말고사 |
|
과제명 | 퀴즈 | 토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20% | 20% | 30% | 30% |
※ 총 7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손흥철, 율곡의 경세사상과 국가리더십(강의용 교재) 외 다수
네. 있습니다.
/static/율곡이이의_철학으로_본_국가경륜과_리더십_홍보영상_자막.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