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 심리학 전공자 : 자신의 기초 심리학 실력을 바탕으로 인간 판단 및 의사결정 이론에 적용할 수 있으며, 관련 현상들을 스스로 탐색하여 전공 심화 능력을 배가할 수 있다.
주차 |
주제 및 학습내용 |
학습요소 | ||
---|---|---|---|---|
1 |
•인간의 생각, 목적과 과정 그리고 출발점의 이해 |
|||
1 |
주제 |
인간은 무엇을 위해 생각하는가? |
퀴즈(2개), 토론(1개) |
|
학습목표 |
|
|||
2 |
주제 |
인간은 왜 지식을 축적하고 어떻게 사용하는가? |
||
학습목표 |
|
|||
2 |
•합리, 이성, 논리 그리고 계산은 인간의 판단과 의사결정의 핵심인가? |
|||
1 |
주제 |
인간은 합리적인 존재인가? |
퀴즈(2개), 토론(1개) |
|
학습목표 |
|
|||
2 |
주제 |
인간은 무엇을 근거로 판단하는가? |
||
학습목표 |
|
|||
3 |
•사람은 무엇을 공유하며 무엇이 다른가? 인간의 상수와 변수(변화 가능한 인간 vs. 변하지 않는 인간) |
|||
1 |
주제 |
개인차의 탐색: 각기 다른 인간이 사용하는 각기 다른 판단의 기준 |
퀴즈(2개), 토론(2개) |
|
학습목표 |
|
|||
2 |
주제 |
기억의 본질: 인간은 무엇을 두뇌에 담고 기억이라 부르는가? |
||
학습목표 |
|
|||
4 |
•AI와 인간의 연결, 인간과 기계는 어떻게 다른가? 그리고 무엇이 같은가? |
|||
1 |
주제 |
인간의 과거 기억과 경험이 현재의 판단과 결정에 미치는 영향 |
퀴즈(2개), 토론(2개) |
|
학습목표 |
|
|||
2 |
주제 |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한 인간의 판단 |
||
학습목표 |
|
|||
5 |
•Think fast and slow : 인간생각이 두 시스템 |
|||
1 |
주제 |
휴리스틱이란 무엇인가?: 판단과 의사 결정에 작용하는 수많은 근거들 |
퀴즈(2개), 토론(1개) |
|
학습목표 |
|
|||
2 |
주제 |
휴리스틱의 다양성: 언제 그리고 어떤 상황에 사람들은 휴리스틱을 사용하는가? |
||
학습목표 |
|
|||
6 |
•환경과 맥락의 힘, 사람보다 중요한 주변요소의 영향력 |
|||
1 |
주제 |
편향(bias)에 근거한 인간 판단의 오류와 그 실체들 |
퀴즈(1개), 토론(1개) |
|
학습목표 |
|
|||
2 |
주제 |
언어적 표현과 편향의 관계 |
||
학습목표 |
|
※ 해당 강의는 이수증이 발급되지 않습니다.
별도의 선수요건은 없습니다.
지혜의 심리학(김경일, 진성북스, 2013)
이끌지 말고 따르게 하라(김경일, 진성북스, 2015)
아니요. 해당 강좌는 이수증이 발급되지 않습니다.
주차에 따라 과제, 토론 등 학습활동은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그에 대한 교수자의 피드백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