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인간의 판단과 의사결정 이미지

인간의 판단과 의사결정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 심리학을 전공으로 하지 않은 일반 학습자 : 인간의 판단과 의사결정에 관한 이론 개관을 통해 인과기제를 파악하고 보다 질 좋은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심리학 전공자 : 자신의 기초 심리학 실력을 바탕으로 인간 판단 및 의사결정 이론에 적용할 수 있으며, 관련 현상들을 스스로 탐색하여 전공 심화 능력을 배가할 수 있다.

강좌 운영 계획

 

 

 

주제 및 학습내용

주차

주제 및 학습내용

학습요소

1

•인간의 생각, 목적과 과정 그리고 출발점의 이해

1

주제

인간은 무엇을 위해 생각하는가?

퀴즈(2개),

토론(1개)

학습목표

  1. 인지심리학 학문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의 삶과 생각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주제

인간은 왜 지식을 축적하고 어떻게 사용하는가?

학습목표

  1. 심리학에서 의미하는 지식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2. 지식으로서 범주가 판단과 의사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다.

2

•합리, 이성, 논리 그리고 계산은 인간의 판단과 의사결정의 핵심인가?

1

주제

인간은 합리적인 존재인가?

퀴즈(2개),

토론(1개)

학습목표

  1. 인간의 합리성에 대한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은 합리적인 존재가 아니라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2

주제

인간은 무엇을 근거로 판단하는가?

학습목표

  1. 인간이 무엇을 근거로 판단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2. 불안과 확실함이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3

•사람은 무엇을 공유하며 무엇이 다른가? 인간의 상수와 변수(변화 가능한 인간 vs. 변하지 않는 인간)

1

주제

개인차의 탐색: 각기 다른 인간이 사용하는 각기 다른 판단의 기준

퀴즈(2개),

토론(2개)

학습목표

  1. 인간이 바꿀 수 없는 것과 바꿀 수 있는 것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의 개인차를 인정하는 것이 왜 필요한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주제

기억의 본질: 인간은 무엇을 두뇌에 담고 기억이라 부르는가?

학습목표

  1. 인간의 기억이 무슨 기능을 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은 무엇을 기억하며 어떤 요소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지 설명할 수 있다.

4

•AI와 인간의 연결, 인간과 기계는 어떻게 다른가? 그리고 무엇이 같은가?

1

주제

인간의 과거 기억과 경험이 현재의 판단과 결정에 미치는 영향

퀴즈(2개),

토론(2개)

학습목표

  1. 인간의 판단과 의사결정이 컴퓨터와 어떻게 다른지 설명할 수 있다.
  2. 인지부조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주제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한 인간의 판단

학습목표

  1.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한 인간의 예측이 어떻게 다른가를 설명할 수 있다.
  2. 미래에 대한 과소평가의 사례를 설명할 수 있다.

5

•Think fast and slow : 인간생각이 두 시스템

1

주제

휴리스틱이란 무엇인가?: 판단과 의사 결정에 작용하는 수많은 근거들

퀴즈(2개),

토론(1개)

학습목표

  1. 휴리스틱이라는 사고방식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이 휴리스틱을 사용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2

주제

휴리스틱의 다양성: 언제 그리고 어떤 상황에 사람들은 휴리스틱을 사용하는가?

학습목표

  1. 인간이 어떤 휴리스틱들을 사용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2. 휴리스틱 사용으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오류를 설명할 수 있다.

6

•환경과 맥락의 힘, 사람보다 중요한 주변요소의 영향력

1

주제

편향(bias)에 근거한 인간 판단의 오류와 그 실체들

퀴즈(1개),

토론(1개)

학습목표

  1. 인간의 편향으로 인한 의사결정의 오류를 설명할 수 있다.

2

주제

언어적 표현과 편향의 관계

학습목표

  1. 프레이밍 효과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프레이밍 효과의 사례를 알 수 있다.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김경일 교수
김경일 교수
현) 아주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교수
미국 University of Texas-Austin 심리학 박사

[저서]
· 지혜의 심리학(2013)
· 이끌지 말고 따르게 하라(2015)

강좌지원팀

정아영
정아영(actl@ajou.ac.kr)
아주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 해당 강의는 이수증이 발급되지 않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별도의 선수요건은 없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지혜의 심리학(김경일, 진성북스, 2013)
이끌지 말고 따르게 하라(김경일, 진성북스, 2015)

자주 묻는 질문

이수증이 발급되나요?

아니요. 해당 강좌는 이수증이 발급되지 않습니다.

과제나 시험이 있나요?

주차에 따라 과제, 토론 등 학습활동은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그에 대한 교수자의 피드백은 없습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사회과학
    (사회과학)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아주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06주
    (주당 01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05시간 15분
    (03시간 31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8.12.28 ~ 2019.02.01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8.12.31 ~ 2019.02.11